국제천문연맹(IAU 행성20개에 명명행사 31일까지 인터넷 투표
국제천문연맹(IAU)이 인류가 외계에서 발견한 행성계 20개에 이름을 붙여주기 위한 인터넷 투표 행사를 처음으로 진행한다.국제천문연맹은 13일 세계 각국 연구진이 발견한 20개 외계 행성계에 이름을 지어주기 위한 일반인 투표를 인터넷 홈페이지(http://nameexoworlds.iau.org)에서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람들은 하늘의 별과 행성 등 천체(天體)에 수천 년 동안 이름을 붙여왔지만 천체에 공식적으로 이름을 붙이는 권한을 가진 국제천문연맹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외계 천체에 대한 이름짓기 투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투표 대상에 오른 외계 행성계는 중심별과 그 별 주위를 도는 행성이 알려진 20개다. 이들 외계 행성계는 별 15개와 행성 32개로 구성돼 있다.
전 세계 일반인들은 행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20개 행성계마다 PC와 스마트폰으로 한 번씩 예시된 이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투표할 수 있다.
각 외계 행성계 투표 사이트에는 세계 45개국의 천문클럽 등이 제안한 이름 247개가 이름의 의미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예시돼 있다. 중심별(역사적으로 이름이 이미 정해진 5개는 제외)과 그 주위를 도는 행성들의 이름이 모두 투표 대상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