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개도국 지원… 민·관이 문화외교 협력

日, 개도국 지원… 민·관이 문화외교 협력

입력 2011-08-31 00:00
수정 2011-08-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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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과거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공공외교의 주안점을 바꿔 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군국주의 국가’라는 꼬리표를 떼내기 위해 전 세계에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심는 데 주력했다. 공공외교 사업도 당연히 이 부분에 중점을 뒀다.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룬 1970년대 이후 ‘경제 동물’이라는 부정적인 수식어가 따라붙자 일본은 이 같은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1972년 국제교류기금을 설립했다. 1990년대 들어 일본은 ‘자신들만 알리려 할 뿐 우리를 알려고는 하지 않는다’는 국제 사회의 비판을 의식해 또다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국제사회, 특히 개발도상국에 이바지하는 사업이 대폭 늘어난 것이 이 즈음이다. 아시아 국가들을 이해해야 한다는 인식도 본격적으로 확산됐다.

일본 국제교류기금 혼다 오사무 한국 사무소장은 자국의 공공외교 목표를 “일본에 대한 세계 각국의 이해를 높이고 국제사회에서 상호 이해 증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 실천계획으로 국제환경 조성과 조화로운 대외관계 유지, 세계평화를 위한 이바지를 꼽았다. 현재 일본 국제교류기금은 21개국 22개 도시에서 문화원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공공외교, 특히 문화외교의 특징은 민간이 중심이 되고 정부가 민간의 자산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상업성이 없어 민간이 맡을 수 없는 분야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관여한다. 혼다 사무소장은 최근 일본에서 일고 있는 K팝을 사례로 들며 “문화 외교는 소통이 중요하다. 일방적인 홍보로 흐르면 자칫 역풍이 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얽히고설킨 동아시아 지역의 안정과 협력을 위해 한·중·일이 다양한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는 인식도 갖고 있다. 현재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유난히 국가 간 연대가 부족하다는 지적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예를 들면 에라스무스계획을 통해 1만명이 넘는 교수와 10만명이 넘는 대학생들이 상호 교류하고 있는 유럽연합(EU)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8-3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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