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니머스, 北사이트 ‘조선의 소리’ 등 10여곳 해킹

어나니머스, 北사이트 ‘조선의 소리’ 등 10여곳 해킹

입력 2013-05-13 00:00
업데이트 2013-05-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회원 트위터에 예고… 이번주 추가 공격 경고도

지난달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해킹해 회원 정보를 공개했던 국제해커 집단 어나니머스가 12일 북한 웹사이트 10여개를 또 해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25일 북한 웹사이트에 대한 대규모 해킹을 예고했던 어나니머스는 이번 주 북한 웹사이트에 대한 추가 공격도 경고해 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어나니머스는 이날 트위터(@AnonyOpskorea)를 통해 “북한 라디오방송 ‘조선의 소리’ 웹사이트를 해킹했다”며 해킹 캡처화면을 공개했다. 어나니머스는 또 이번 공격의 주요 목표인 ‘조선중앙통신’과 ‘우리민족끼리’ 웹사이트에 대한 해킹 상황도 중계했다. 어나니머스는 “12일 오전 10시 북한 내부 웹사이트를 해킹하는 ‘#OpNorthKorea’ 작전을 진행했다”며 “이번 공격은 소규모였다. 6월 25일에는 더욱 클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노스코리아테크에 따르면 네트워크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수단인 ‘핑’ 속도를 통해 이들 웹사이트 외에 노동신문과 내나라, 고려항공 등의 웹사이트 접속도 마비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어나니머스 일부 회원들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그리니치 표준시간(GMT) 기준 12일 오전 1시에 (해킹) 공격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는 평양 현지 시간으로는 12일 오전 10시로 우리민족끼리와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평양방송, 고려항공, 내나라, 벗 등 10여개 기관·단체의 웹사이트가 공격 대상으로 지목됐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3월 북한 공식사이트(www.korea-dpr.com) 등 일부 북한 웹사이트에서 접속 장애가 발생하자 자신들의 해킹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또 지난달 초 우리민족끼리 웹사이트를 해킹한 뒤 회원 1만 5000여명에 대한 정보를 두 차례에 걸쳐 공개해 큰 파장을 일으켰다. 어나니머스는 이어 지난 8일 “한국전쟁 발발일인 오는 6월 25일 0시를 기해 북한의 인트라넷과 웹사이트 수십 곳을 공격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3-05-13 6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