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 영상 공개

북한 조선중앙TV,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 영상 공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3 16:53
업데이트 2017-02-13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조선중앙TV가 13일 ‘북극성 2형’ 미사일 시험발사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을 보면 북한이 새로 개발한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차량(TEL)이 움직이는 장면과 미사일이 굉음과 함께 하늘로 솟아오르는 장면 등이 나온다.

영상은 약 4분 13초 분량이다.

미사일은 TEL에 가로로 실려 발사 장사로 이동한 뒤 멈춰선 다음 발사를 위해 고정된 채로 수직으로 천천히 세워진다.

발사 준비가 끝나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왼손에는 종이컵, 오른손에는 담배를 든 채 ‘감시소’에 앉아있는 사진이 삽입됐다.

중앙TV 아나운서는 “(김정은이) 감시소에 오르시어 지상대지상(지대지) 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 2형’ 시험발사 계획을 구체적으로 료해(이해)하시고 발사를 진행할 데 대해 명령을 하달하시였다”고 말했다.

이어 5초의 카운트다운을 거쳐 미사일이 ‘냉발사 방식’(콜드 런치 : 미사일이 튀어 오른 뒤 공중에서 엔진에 불이 붙어 발사되는 방식)으로 날아오르는 모습이 나온다.

중앙TV는 발사 순간을 근거리와 원거리 등 4가지 각도의 다른 버전으로 공개했다. 일종의 ‘발사 성공 과시용’으로 풀이된다.미사일에는 ‘북극성-2’라고 쓰인 글자가 선명했다.

미사일이 하늘로 수직에 가깝게 솟구쳐오르다가 일정 고도에서 갑자기 약 90도 각도로 방향을 트는 모습도 나왔다.

이날 조선중앙방송과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우리 식의 새로운 전략무기체계인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 2형 시험발사가 2017년 2월 12일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