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 “내년 학습향상도 추가 공시”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 “내년 학습향상도 추가 공시”

입력 2010-12-01 00:00
수정 2010-12-01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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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호 교과부장관 일문일답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30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브리핑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대폭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2012년에는 기초미달 학생비율을 전체의 3%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줄이는 정책이 공정한 교육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장관과의 일문일답.

→이번 평가의 의미는.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2008년 전수평가 후 3년째를 맞았다. 2008년도 기초미달 학생이 10%에서 올해는 5% 수준으로 감소했다. 오늘부터 학교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학교별로 기초미달, 보통 이상 비율도 공개를 시작했다. 내년에는 학업 향상도를 추가로 공시하겠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감소했지만, 사교육의 영향으로 강남 3구와 지방 시·군·구간 격차는 여전하다.

-사교육과는 다른 측면의 문제다. 어려운 계층은 사교육보다 기초학력 부담이 더 크다. 대중의 관심은 사교육에 있지만 사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끌어올리는 것이 백년대계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다. 청년 실업 문제의 근원도 따지고 보면 학업을 도저히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들이 중간에 공부를 포기하는 데서 나온다. 초등학교 때부터 아이들의 문제를 잘 살펴서 기초학력문제를 바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정책이다.

→서울은 수학, 과학에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갈수록 커진다. 원인과 대책은.

-학력이 초등학교 3~4학년 때부터 격차가 벌어진다. 격차를 초등학교 때 줄여야 중학교에 가서도 확대가 되지 않는다. 중학교에서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급증하는 문제는 다른 나라에서도 나타나는 모습이다. 핀란드는 중학교에 교사를 가장 많이 투입해 개별지도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국가차원에서도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학업성취도 평가와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은 어떻게 연계되는가.

-수업방식을 창의적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시험을 더 치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이 시험은 기존 시험과는 성격이 다르다. 토론, 창의 수업으로 기초학력 미달자를 줄이려는 노력과 창의 인재 육성은 함께 가야 한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12-0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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