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S 신고유형 분석 결과
스팸전화는 ‘평일 오전 11시’에 가장 많이 걸려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31일 KT 고객서비스 계열사인 KTCS가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앱) ‘후후’ 출시 이후 1년간 접수된 스팸전화 신고 유형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지난 7월까지 1년간 신고 건수는 2213만 2326건에 달했다.
요일별로는 목요일이 391만여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 금요일(378만여건), 월요일(376만여건) 등으로 평일이 주말과 휴일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스팸전화가 가장 많이 걸려 오는 시간대는 오전 11시(226만여건)였고 오후 2시(214만여건), 오전 10시(208만여건) 등의 순이었다.
스팸전화 유형별로는 대출 권유가 481만여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불법 게임 및 도박 278만여건, 텔레마케팅 263만여건, 휴대전화 판매 261만여건, 성인 및 유흥업소 246만여건 등이 뒤를 이었다.
시기별로 스팸전화 유형도 다양했다. 설 명절이던 1월과 휴일이 많았던 5월에는 불법 게임과 도박 관련 전화가 증가했다. 2월 전화영업 금지 조치로 대출 권유가 전월 대비 24% 감소했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후후는 지난해 8월 출시된 후 월평균 전화번호 식별 건수 11억건, 국내 다운로드 830만건, 앱 유지율 75.2%를 기록하고 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09-01 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