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긴급전화 작동 실수로 119 신고가 폭증함에 따라 긴급전화 기능을 개선해 대폭 줄였지만 오접속이 지난해 119 신고의 11%를 차지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119 신고는 모두 1천41만건이며 이 가운데 의도치 않게 119를 잘못 눌러 연결된 오접속은 117만건(11%)으로 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오접속은 대부분 잠금기능이 걸린 스마트폰이 바지 주머니나 가방에서 눌러지거나 부모가 준 스마트폰을 유아들이 만지다가 신고되는 경우로 파악됐다.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된 2011년에는 전체 119 신고의 42%(801만건)이 오접속돼 국민안전처가 이동통신사, 휴대폰제조업체와 협력해 긴급전화 신고기능을 연결확인창의 ‘통화’ 버튼을 눌러야만 신고되도록 개선했다.
2012년부터 출시된 스마트폰은 이 기능이 적용돼 오접속 건수는 지난 5년간 85% 줄었지만 아직도 유아가 스마트폰을 만지다가 오접속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지난해 오접속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아기가 누른 경우가 8천703건(78.8%)으로 가장 많았고 주머니 등에서 저절로 눌린 경우 2천43건(18.5%), 휴대폰 고장 등 기타 301건(2.7%) 등이다.
연합뉴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119 신고는 모두 1천41만건이며 이 가운데 의도치 않게 119를 잘못 눌러 연결된 오접속은 117만건(11%)으로 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오접속은 대부분 잠금기능이 걸린 스마트폰이 바지 주머니나 가방에서 눌러지거나 부모가 준 스마트폰을 유아들이 만지다가 신고되는 경우로 파악됐다.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된 2011년에는 전체 119 신고의 42%(801만건)이 오접속돼 국민안전처가 이동통신사, 휴대폰제조업체와 협력해 긴급전화 신고기능을 연결확인창의 ‘통화’ 버튼을 눌러야만 신고되도록 개선했다.
2012년부터 출시된 스마트폰은 이 기능이 적용돼 오접속 건수는 지난 5년간 85% 줄었지만 아직도 유아가 스마트폰을 만지다가 오접속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지난해 오접속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아기가 누른 경우가 8천703건(78.8%)으로 가장 많았고 주머니 등에서 저절로 눌린 경우 2천43건(18.5%), 휴대폰 고장 등 기타 301건(2.7%)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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