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vs 비타500
박카스, 다양화로 최대 매출비타500 마케팅 강화 맞불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국내 피로회복용 드링크 시장의 대표적인 맞수다. 박카스는 타우린을 주요 성분으로 만든 ‘자양강장제’, 비타500은 비타민C를 주성분으로 하는 비타민음료라는 점을 각각 내세운다.

박카스
박카스는 피로회복용 드링크 시장 1위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2010억원이다.
박카스는 1961년 처음으로 출시돼 50여년 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창업자인 강신호 회장이 직접 이름을 지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박카스는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식으로 꾸준히 시장을 넓혀 왔다. 2005년 3월 기존의 ‘박카스F’에서 타우린 성분을 2000㎎으로 두 배가량 늘린 ‘박카스D(더블)’를 내놓은 데 이어 같은 해 8월 카페인 성분을 뺀 ‘박카스 디카페’, 그리고 2011년 ‘박카스F’ 등 상품을 쏟아냈다. 그 결과 지난해 박카스는 약국용 박카스D 1506억원, 편의점 및 일반유통용 박카스F 503억원 등 발매 이후 최대 매출인 2010억원을 기록할 수 있었다.
동아제약은 박카스의 주성분인 타우린의 효능을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피로회복용 드링크 시장의 아성을 굳히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5월 서울에서 ‘타우린과 뇌 건강’이라는 주제로 열린 국제 타우린학회를 후원하는 식으로 타우린이 건강과 신경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사실을 널리 알린 게 대표적이다.

비타500
그러나 마냥 안심하기는 어렵다. 피로회복용 드링크 시장 2위인 비타500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며 아성을 넘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비타500은 지난 2005년 매출 1213억원을 기록하며 박카스(2005년 매출 1255억)를 턱밑까지 추격한 저력을 보여줬다. 2005년 매출이 정점을 찍은 이후 한동안 하락세를 이어가 2010년 833억원까지 매출이 떨어졌지만 이후 2013년 952억원, 2014년 1039억원에 이어 지난해에는 1097억원까지 매출을 늘리며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 우황청심원과 광동탕 등의 스테디셀러를 보유한 광동제약은 2001년 마시는 비타민C라는 새로운 개념의 드링크제를 선보이며 제2의 전성기를 열어젖힌 바 있다.

관계자는 “비타민C의 효능 중 여전히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비타민C가 몸에 좋다는 인식이 더 많이 확산되면 비타500 판매도 훨씬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8-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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