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가 인천지하철 2호선 운영시스템에서 자주 장애가 발생한 탓에 영업 손실을 봤다며 시공사인 현대로템 컨소시엄에 51억원을 청구했다고 12일 밝혔다.
청구비용은 안전요원 운영비 50억 6700만원과 영업운행 손실비용 3300만원 등 모두 51억원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은 무인제어시스템을 적용했기 때문에 애초에는 전동차 안에서 상시근무하는 안전요원을 배치할 계획이 없었다. 그러나 작년 7월 30일 개통 첫날부터 6건의 장애가 발생하는 등 운행 중단 사태가 빈번해지자 용역회사 임시 계약직으로 안전요원 90명을 채용해 현장에 배치했다. 2호선은 지난 6개월간 전동차와 신호시스템 간 통신이 두절되고 제동 후 미끄러짐 현상 등 모두 400건의 장애가 발생했으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계속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청구비용은 안전요원 운영비 50억 6700만원과 영업운행 손실비용 3300만원 등 모두 51억원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은 무인제어시스템을 적용했기 때문에 애초에는 전동차 안에서 상시근무하는 안전요원을 배치할 계획이 없었다. 그러나 작년 7월 30일 개통 첫날부터 6건의 장애가 발생하는 등 운행 중단 사태가 빈번해지자 용역회사 임시 계약직으로 안전요원 90명을 채용해 현장에 배치했다. 2호선은 지난 6개월간 전동차와 신호시스템 간 통신이 두절되고 제동 후 미끄러짐 현상 등 모두 400건의 장애가 발생했으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계속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17-02-13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