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은 안전?”…‘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어떻게? 사이트 폭주

“내집은 안전?”…‘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어떻게? 사이트 폭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1-16 15:50
수정 2017-11-16 16: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국을 뒤흔든 지난 15일 경북 포항 중대형 지진으로 인해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홈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폭주하고 있다. 16일 한때 접속자가 몰려 접속이 불가능하기까지 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홈페이지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홈페이지 간편하게 우리집 내진설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 홈페이지(www.aurum.re.kr).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홈페이지 갈무리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아우름은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를 만들어 내가 살고 있는 집이 내진설계가 돼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뒤 확인하고자 하는 건물의 도로명 주소를 입력한 뒤 검색 버튼을 누르면 적용 대상 여부와 건축물대장 정보를 볼 수 있다.

적용 대상에 해당하면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가, 해당하지 않을 경우에는 ‘내진설계 기준 제정 이전에 허가받은 건축물로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확인이 어렵거나 주거용 건축물이 아닌 경우 세모 표시가 뜬다.

현재 지상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둥으로 건물 전체나 일부를 지표면에서 띄워 지상층을 개방시킨 구조로 지은 ‘필로티’ 구조의 건물 거주자들 반응이 뜨거운 상태다. 필로티 구조물은 지진이 발생할 경우 수평으로 가해지는 압력이 더해져 기둥 상부에 균열이 가 건물이 무너질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16일 오후 경북 포항시 장량동 한 필로티 구조 건물 1층 기둥이 뒤틀려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경북 포항시 장량동 한 필로티 구조 건물 1층 기둥이 뒤틀려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과자의 배달업계 취업제한 시행령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강력범죄자의 배달원 취업을 제한하는 내용의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가운데 강도 전과가 있는 한 배달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속죄하며 살고 있는데 취업까지 제한 시키는 이런 시행령은 과한 ‘낙인’이다”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전과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런 시행령은 과하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보아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