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도입하는 양방향문자메시지 예시. 청주시 제공.
청주시는 시민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청주시가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시민이 메시지 확인 후 문자로 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시가 행정안내 등을 문자로 보내면 시민은 문자메시지 수신은 가능하나 발신은 할 수 없었다. 답을 하려면 전화나 메일을 이용해야 했다.
시는 앞으로 업무상 의견수렴이 필요한 경우 다수 시민에게 ‘양방향 문자메시지’를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수요조사를 통해 58개 부서 직원 305여명에게 개인별 전용번호(043-540-5XXX)를 부여했다.
시민들은 실시간 양방향 문자 소통은 물론 해당 전용 번호로 전화하면 행정 전화로 착신 전환돼 담당 직원과 음성통화도 할 수 있다.
시는 시민들이 전용 번호를 스팸 번호로 오해하지 않도록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직원이 업무 관련해 민원인 문자를 받으려면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노출해야 하는 문제도 있었다”며 “시민 만족도와 직원 업무효율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