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에 맛집 가볼까…‘맛잘알’ 유튜버, 평점 1점 식당만 골라 가는 이유

연휴에 맛집 가볼까…‘맛잘알’ 유튜버, 평점 1점 식당만 골라 가는 이유

송현주 기자
송현주 기자
입력 2025-01-27 14:00
수정 2025-01-2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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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폭발’ 1점대 맛집 리뷰 콘텐츠
“한국 사회 평가 시스템에 물음표 던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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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호코퍼레이션 소속 유튜버 지윤영(26)씨가 운영하는 ‘어쩔 수 없는 윤화’ 채널의 평점 1점대 무한리필 식당 리뷰 영상 썸네일. 지씨 제공
두호코퍼레이션 소속 유튜버 지윤영(26)씨가 운영하는 ‘어쩔 수 없는 윤화’ 채널의 평점 1점대 무한리필 식당 리뷰 영상 썸네일. 지씨 제공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황금연휴가 된 설 명절. 이렇게 여유 있는 날, 맛집이나 명소를 찾는 이들은 포털사이트나 지도 앱의 평점을 참고한다. 대부분 높은 평점의 맛집과 명소를 찾지만, 최근 유튜브 등에서는 가장 낮은 평점을 받은 식당이나 명소를 다녀온 뒤 후기를 남기는 콘텐츠가 급부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1점대 리뷰’ 콘텐츠가 우리 사회의 평가 시스템에 의문을 던지는 시도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구독자 17만명의 유튜버 지윤영(26)씨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점대 리뷰 콘텐츠를 만들게 된 이유에 대해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늘 엎치락뒤치락한다는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을 좋아하는데 우리 삶도 리뷰처럼 1점과 5점이 뒤섞여 있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지씨는 가장 기억에 남는 1점대 콘텐츠로 ‘고시원’ 편을 꼽았다. 지씨는 1점대 고시원에 살면서 몸무게가 급격히 줄고 머리카락까지 빠지기 시작해 촬영을 중단했었다. 지씨는 “힘들었지만, 고시원에 사는 분들이 서로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으려는 사려 깊은 모습은 굳이 점수로 환산하면 ‘5점’이었다”며 “1점대 장소에서도 좋은 사람을 만나면 그곳이 아무리 더럽고 힘들어도 5점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는 걸 전하고 싶었다”고 했다.

약 1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박대김’ 채널에서도 ‘평점 1점대 신림투어’, ‘평점 1점대 천호 투어’, ‘평점 1점만 찾아가는 제주도 여행’ 등의 영상은 평균 5만~10만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평점지옥’ 채널의 ‘평점 1점 김치찌개집’이라는 제목의 쇼츠는 조회수 255만회를, ‘신촌에서 평점 제일 낮은 마라탕집…그 맛은?’이라는 쇼츠는 조회수 233만회를 기록했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우리 사회는 아주 주관적이고 즉흥적으로 쉽게 평점을 매기고 모든 걸 점수로 치환하기 바쁘다. 평가가 참고용이었던 옛날과 달리 지금은 생사를 결정짓는 수준”이라며 “1점대 리뷰 콘텐츠는 평가절하된 이들에 대한 응원, 새로운 발견을 통해 재기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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