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K94? 바이러스 차단?… 이런 인증은 없습니다

FK94? 바이러스 차단?… 이런 인증은 없습니다

손지민 기자
입력 2020-03-12 23:38
수정 2020-03-13 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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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우롱하는 ‘중국산 불량 마스크’

대부분 보건용 아니고 성능 검증 안 돼
“며칠 뒤 확인해보니 ‘판매 금지’ 됐더라”
한 달여 만에 소비자 신고 5800건 넘어
“중국도 좋은 마스크는 내수용으로 쓰고 질이 떨어지는 물건만 수출하는 게 아닐까요?”

직장인 김모(28)씨는 얼마 전 중국산 마스크 구매를 취소했다. 코로나19가 확산하자 불안한 마음에 중국산 마스크라도 구매했지만 품질을 믿기 어려워서다. 김씨는 “중국산 마스크에서 석면가루가 나왔다는 뉴스를 봐서 더 불안했다”면서 “며칠 뒤 확인해보니 사려던 제품이 ‘판매금지’가 된 것을 보고 취소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말했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국내산 보건용 마스크 생산량의 90%가 공적 판매처로 유통되면서 쿠팡, 티몬 등 민간 오픈마켓 사이트에는 중국산 마스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중국산 마스크의 품질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중국산 마스크 판매업체들은 사이트에 제조자(수입자), 의료기기법상 허가·신고 번호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보건용이 아님에도 ‘바이러스 차단’ 등의 문구를 사용하거나 한국 식약처가 마스크의 미세입자 차단 성능을 검증한 뒤 부여하는 인증마크인 KF를 FK로 잘못 기재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도 있었다.

중국 보건당국에서 받은 인증인 ‘KN95’을 한국 인증인 ‘KF94’와 함께 적은 사례도 발견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중국에서 KN95 인증을 받았더라도 한국에서 새롭게 검증하지 않으면 성능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마스크의 ‘고무줄 가격’도 문제로 지적된다. 한 중국산 마스크 판매업체는 같은 마스크 50매를 6만 1000원, 3만 5000원, 1만 5000원으로 다른 가격에 올려 판매하고 있었다. 일부 상품에는 ‘체온계’를 끼워 팔기도 했다.

문의게시판에는 소비자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환불해달라고 요구하거나 제조공장이 중국 어느 지역에 있는지 묻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9일 기준 마스크 관련 소비자 신고는 5844건에 달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0-03-1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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