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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과 핀란드 알토대 공동연구팀이 게임의 겉보기 형태를 변화시켜 게임 속 레이턴시 효과, 일명 랙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5월 열린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국제학술대회 ‘CHI 2019’에서 발표됐다.
랙은 장치, 네트워크, 프로세싱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이다. 사용자가 마우스나 키보드로 입력을 했을 때 모니터 화면으로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출력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이 대표적이다. 실시간성이 주요한 게임에서 랙은 게임자의 플레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는 ‘페이버링 더 슈터’라는 방식으로 지연 현상을 보상한다. 페이버링 더 슈터는 250밀리초(ms, 1000분의 1초) 이하 네트워크 지연이 있을 경우 플레이어가 화면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입력을 한 내용을 우선시한다는 규칙이다. 지연 현상을 보상해준다고는 하지만 상대 플레이어는 자신이 본 화면과 다른 게임 결과를 나타나기 때문에 또 다른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연구팀은 지연이 나타나더라도 게임자의 본래 실력으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정 기술을 개발했다. 보정 기술은 지연 상황에 따라 게임 속 장애물의 크기 같은 디자인 요소를 변화시켜 레이턴시가 있음에도 레이턴시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환경에서 게임할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은 지연현상이 플레이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게이머의 행동을 예측하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내 사용자의 성공률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모델을 활용해 게임 환경에 지연이 발생할 경우 플레이어의 과업 성공률을 예측해 레이턴시가 없는 환경에서 게이머의 성공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디자인 요소를 변형시킨 것이다.
연구팀은 ‘플래피 버드’라는 게임에서 장애물인 기둥의 높이를 변형시켜 지연현상이 나타나더라도 게이머의 플레이 실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병주 카이스트 교수는 “이번 기술은 기존에 지연현상 양만큼 게임 시계를 되돌려 보상하는 기존의 보상방법과는 다른 비간섭적 지연현상 보정기술로 게임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게이머들의 불만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