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불과 맥라렌의 선두 충돌에 메르세데스 어부지리로 1년 7개월 만에 F1 우승 질주

레드불과 맥라렌의 선두 충돌에 메르세데스 어부지리로 1년 7개월 만에 F1 우승 질주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7-01 18:38
수정 2024-07-01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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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러셀 우승
선두 다투다 충돌한 페르스타펀 5위
노리스는 차체 손상돼 눈물의 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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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F1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메르세데스 팀의 조지 러셀.  로이터 연합뉴스
30일 F1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메르세데스 팀의 조지 러셀. 로이터 연합뉴스
레드불의 막스 페르스타펀(네덜란드)과 맥라렌의 랜도 노리스(영국)가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이다 충돌한 틈을 타 메르세데스 조지 러셀(영국)이 어부지리 우승을 차지했다. 러셀은 30일 밤(한국시간) 오스트리아 레드불 링(4.318㎞·71랩)에서 열린 2024 포뮬러원(F1) 월드챔피언십 11라운드 오스트리아 그랑프리(GP)에서 1시간 24분 22초798을 기록하며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아 우승했다.

2019년 F1에 데뷔해 2022년 11월 브라질 그랑프리에서 첫 우승을 신고한 러셀은 약 1년 7개월 만에 다시 포디엄 정상에 서며 통산 2승을 수확했다. 소속팀 메르세데스도 러셀의 브라질 그랑프리 우승 이후 오랫동안 승리를 맛보지 못하다가 무려 35개 대회 만에 챔피언을 배출했다.

이날 러셀과 메르세데스 팀이 우승을 맛본 데에는 운이 따랐다. 사실 예선 1위로 폴포지션을 잡은 페르스타펀의 3연승 및 시즌 8승이 유력했다. 최근 3년 동안 페르스타펀은 그야말로 F1을 독재하며 3년 연속 월드챔피언을 독차지했다. 개인 통산 61승 중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44승을 쓸어 담았다. 특히 지난해에는 22개 그랑프리에서 무려 19차례 우승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올해도 앞선 10개 그랑프리에서 7번 우승하며 독주를 거듭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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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페르스타펀(앞)이 30일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랜도 노리스와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막스 페르스타펀(앞)이 30일 오스트리아 그랑프리에서 랜도 노리스와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날도 페르스타펀은 처음부터 선두를 유지하며 치고 나갔다. 경기 후반까지 노리스와 7초 이상 간격을 내며 포디엄 정상을 밟은 듯했다. 경기는 막판에 요동쳤다. 페르스타펀이 51랩에서 타이어 교체를 위해 피트인 했다가 무려 6.5초를 까먹는 바람에 2.9초 만에 피트아웃한 노리스의 맹추격을 받게 됐다. 59랩에서 노리스가 페르스타펀을 잠깐 추월했다가 페널티로 다시 선두를 내주는 등 치열한 접전이 이어졌다. 그러다가 노리스가 64랩 3번 코너에서 추월을 시도하다가 두차례 충돌이 발생했다. 타이어 펑크 등 문제가 생기며 페르스타펀과 노리스 모두 피트인 해야 했고, 10여초 차로 3위를 달리던 러셀이 선두로 뛰쳐나가 우승까지 내달렸다.

오른쪽 뒷바퀴 쪽이 많이 부서진 노리스는 결국 기권할 수밖에 없었다. 페르스타펀은 트랙으로 돌아와 5번째로 완주했다. 페르스타펀은 충돌 때 노리스를 과도하게 가로막아 트랙 가장자리로 밀어냈다며 10초 페널티를 받았으나 6위 니코 휠켄베르크(하스·독일)와의 간격이 커 5위를 지켜냈다.

경기 뒤 노리스는 친구인 페르스타펀을 향해 “그는 무모하고 지나칠 때가 있다.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다고 말하면 그에 대한 존경심을 잃을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반면 페르스타펀은 “지금은 이야기하기에 적절한 때가 아니다”면서 “일단 열기를 식히는 것이 좋다”며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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