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피해가 가장 많이 접수되는 국가는 중국이며 품목은 의류와 신발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에 지난 6개월(2015년 10월 30일∼2016년 4월 30일)동안 접수된 해외 온라인 쇼핑몰 직접구매 피해 85건을 분석한 결과, 중국이 25.8%(2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미국(23.5%·20건)이 그 뒤를 이었다.
독일(4.7%·4건), 일본(3.5%·3건), 베트남(2건), 두바이(1건), 싱가포르(1건)에서의 직구 피해도 접수됐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과 관련된 불만이 25.9%(22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방·액세서리(20.0%·17건), 드론·골프클럽과 같은 취미용품(7.1%·6건)에 대한 피해도 접수됐다.
불만 유형으로는 배송·계약불이행이 28.3%(24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취소·환불 지연이나 거부(24.7%, 21건), 사기 의심(24.7%, 21건)이 이었다.
소비자원은 대부분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 영어로 서비스되거나 일부 사이트는 인터넷 번역기 등을 통해 한국어 버전도 제공돼 구매하는 데는 불편함이 없지만 정작 피해가 발생한 후에는 언어 소통이 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국제 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에 접수된 피해에 대해 해당 온라인 쇼핑몰 직접 해결(23건), 해외 유관기관 연락처 안내·언어지원(17건), 해외 유관기관 협조 요청(3건), 사기의심사이트 등록(2건) 등의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에 지난 6개월(2015년 10월 30일∼2016년 4월 30일)동안 접수된 해외 온라인 쇼핑몰 직접구매 피해 85건을 분석한 결과, 중국이 25.8%(2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미국(23.5%·20건)이 그 뒤를 이었다.
독일(4.7%·4건), 일본(3.5%·3건), 베트남(2건), 두바이(1건), 싱가포르(1건)에서의 직구 피해도 접수됐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과 관련된 불만이 25.9%(22건)으로 가장 많았고 가방·액세서리(20.0%·17건), 드론·골프클럽과 같은 취미용품(7.1%·6건)에 대한 피해도 접수됐다.
불만 유형으로는 배송·계약불이행이 28.3%(24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취소·환불 지연이나 거부(24.7%, 21건), 사기 의심(24.7%, 21건)이 이었다.
소비자원은 대부분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 영어로 서비스되거나 일부 사이트는 인터넷 번역기 등을 통해 한국어 버전도 제공돼 구매하는 데는 불편함이 없지만 정작 피해가 발생한 후에는 언어 소통이 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국제 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에 접수된 피해에 대해 해당 온라인 쇼핑몰 직접 해결(23건), 해외 유관기관 연락처 안내·언어지원(17건), 해외 유관기관 협조 요청(3건), 사기의심사이트 등록(2건) 등의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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