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리뉴얼 전략으로 수익성 확보 올인
잠실점 플래그십 ‘제타플렉스’ 23일 오픈
무한대의 상품·서비스 제공 ‘체류형 마트’
1층 매장 70%를 와인전문점 꾸며 파격
‘보틀벙커’ 400종 구비… 80여종 유료 시음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에 리빙 전문점도
![매장 1층 면적 70% 활용해 조성한 와인전문점 ‘보틀벙커’. 롯데쇼핑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110_O2.jpg)
롯데쇼핑 제공
![매장 1층 면적 70% 활용해 조성한 와인전문점 ‘보틀벙커’. 롯데쇼핑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110.jpg)
매장 1층 면적 70% 활용해 조성한 와인전문점 ‘보틀벙커’.
롯데쇼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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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라마 수족관과 계단형 수족관 설치한 수산매장 모습. 롯데쇼핑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056_O2.jpg)
롯데쇼핑 제공
![파노라마 수족관과 계단형 수족관 설치한 수산매장 모습. 롯데쇼핑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056.jpg)
파노라마 수족관과 계단형 수족관 설치한 수산매장 모습.
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 제공
롯데마트는 오는 23일 와인, 식료품, 리빙·펫 등 카테고리 킬러형(전문) 매장을 앞세운 ‘제타플렉스’를 문 연다고 20일 밝혔다. 핵심 키워드는 ‘체류형 마트’다. 체험형 공간을 넘어 무한대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다시 불러들이겠다는 롯데마트의 야심찬 포부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넓은 공간을 활용,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하는 성격이 강한 상품군으로 매장을 구성했다. 먼저 1층 매장의 70%(1322㎡·약 400평)를 와인전문점 ‘보틀벙커’로 꾸몄다. 보틀 벙커 규모는 국내 와인 매장 가운데 최대 면적으로 1억원 안팎 가격인 로마네 꽁띠부터 1만원대 와인까지 총 400여종 와인이 구비돼 있다.
![](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036_O2.jpg)
![](https://img.seoul.co.kr//img/upload/2021/12/20/SSI_20211220205036.jpg)
식품 매장도 국내 최대 규모로 새단장했다. 롯데마트는 이를 위해 일반 대형마트(롯데마트 전점 기준)보다 30% 많은 상품을 취급하고, 진열 길이도 평균 30%가량 늘렸다. 매장은 ▲150여종의 상품을 갖춘 국내 최대 샐러드 존 ▲파노라마 수족관과 계단형 수족관을 설치한 수산 매장 ▲글로벌 치즈존 ▲비건 푸드 존 ▲양고기 전문점 등 특색을 갖춘 공간으로 꾸몄다. 이밖에도 3000여개의 리빙 자체 브랜드(PB)를 선보이는 리빙 전문 매장 ‘룸바이홈 랩’, 반려동물 전문 매장 ‘콜리올리’,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롭스 플러스’ 등이 제트플렉스 내에 들어선다.
지난해에만 12개의 점포를 폐점하는 등 체질 개선에 나섰던 롯데마트는 제타플렉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본격적인 수익성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마트 매장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상징성도 남다른 만큼 제타플렉스의 성공이 향후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략을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12-2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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