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가 출퇴근시간대 지·정체 현상을 빚는 고속화도로의 직행좌석형(빨간색) 버스의 입석 승차를 탄력적으로 허용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지난 16일부터 입석 금지를 시행했으나 교통 정체로 시속 20∼30km 수준인 고속화도로에서는 안전 취지에도 맞지 않고 승객 불편만 가중한다는 얘기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서울 유·출입 직행좌석형 버스 입석 금지 관련 대책회의에 참석해 시가 이 같은 내용을 건의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예컨대 고양시에서 서울 영등포로 갈 때 자유로와 강변북로 등 고속화도로 4km가량을 거쳐 가는데 통상 출근시간대엔 차가 막혀 속도를 거의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제 속도를 내지 못해 실제 교통사고 발생률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고양지역에서 버스 300여 대를 운행하는 명성운수에 따르면 2012∼2013년 2년 동안 발생한 버스 교통사고 120건 중 버스전용차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118건이지만 같은 기간 고속화도로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는 2건에 불과했다.
시는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대책이 시행된 뒤에도 한 달 간은 모니터링을 한다며 입석을 막지는 않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일률적으로 입석을 금지함에 따라 발생하는 시민 불편이 더 크다고 판단해 입석 탄력운용을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부터 입석 금지를 시행했으나 교통 정체로 시속 20∼30km 수준인 고속화도로에서는 안전 취지에도 맞지 않고 승객 불편만 가중한다는 얘기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서울 유·출입 직행좌석형 버스 입석 금지 관련 대책회의에 참석해 시가 이 같은 내용을 건의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예컨대 고양시에서 서울 영등포로 갈 때 자유로와 강변북로 등 고속화도로 4km가량을 거쳐 가는데 통상 출근시간대엔 차가 막혀 속도를 거의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제 속도를 내지 못해 실제 교통사고 발생률도 현저히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고양지역에서 버스 300여 대를 운행하는 명성운수에 따르면 2012∼2013년 2년 동안 발생한 버스 교통사고 120건 중 버스전용차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118건이지만 같은 기간 고속화도로 구간에서 발생한 사고는 2건에 불과했다.
시는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대책이 시행된 뒤에도 한 달 간은 모니터링을 한다며 입석을 막지는 않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일률적으로 입석을 금지함에 따라 발생하는 시민 불편이 더 크다고 판단해 입석 탄력운용을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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