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손글씨 벽보 사진 확산
文 전 대통령 등 야권 정치인 빼곡尹 수사 오동운‧진보 헌재재판관도
민주당 “일일이 대응할 가치 없어”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친중·종북 공산당 빨갱이 명단’. 명단에는 야당 정치인, 헌법재판관 외에 방송인 유재석, 아이돌 그룹 뉴진스(현 NJZ), 배우 최민식 등 연예인들의 이름도 포함됐다.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https://img.seoul.co.kr/img/upload/2025/02/11/SSC_20250211180905_O2.jpg.webp)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친중·종북 공산당 빨갱이 명단’. 명단에는 야당 정치인, 헌법재판관 외에 방송인 유재석, 아이돌 그룹 뉴진스(현 NJZ), 배우 최민식 등 연예인들의 이름도 포함됐다.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https://img.seoul.co.kr//img/upload/2025/02/11/SSC_20250211180905_O2.jpg.webp)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친중·종북 공산당 빨갱이 명단’. 명단에는 야당 정치인, 헌법재판관 외에 방송인 유재석, 아이돌 그룹 뉴진스(현 NJZ), 배우 최민식 등 연예인들의 이름도 포함됐다.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야권 정치인과 유명 연예인 이름이 적힌 이른바 ‘빨갱이 명단’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면서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윤석열 대통령 탄핵 촉구 목소리를 내거나 탄핵 심판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인사들이 주로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SNS)에는 ‘대역죄인(친중·친북 공산당 빨갱이 명단)’이라고 적힌 벽보 형태의 종이를 촬영한 사진이 빠르게 퍼졌다. 손으로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이 명단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 정청래 의원 등 야권 정치인들의 이름이 다수 포함됐다. 헌법재판소 재판관 중엔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문형배 헌재소장 권한대행, 정계선 재판관이 명단에 포함됐고 아직 임명되지 않은 마은혁 재판관 후보자 이름도 적혀 있었다. 윤 대통령을 내란 혐의로 수사한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과 우종수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도 있었다.
연예인 중에선 방송인 유재석, 가수 아이유·이승환·이채영·뉴진스(현 NJZ)·스테이시·엔믹스(NMIXX), 영화감독 봉준호·황동혁, 배우 최민식·박보영·이동욱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주로 비상계엄 사태를 비판하며 윤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거나 탄핵 집회에 참석하는 시민을 위해 여의도 일대 가게에 선결제한 사실이 알려진 인물들이다.
부정선거 음모론을 맹신하는 극우 지지층이 주범으로 지목하는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대법관)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작성자의 신원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극우 지지층으로 추정된다.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한강 작가 덕에 꼴찌는 면했다”며 해당 명단을 거론했다. 최 전 의원의 이름은 우측 하단 마지막인 한강 작가의 바로 위에 적혀 있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에 “최강욱은 꼴찌를 면했지만 저는 1~2등을 면했다”고 언급했다. 정 의원의 이름은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 바로 다음인 좌측 상단 세 번째에 위치해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명단과 관련해 “일일이 대응할 만한 가치가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헌재 폭동 모의에 이어 2025년판 블랙리스트까지, 끊임없는 반지성의 향연”이라면서 “그 어떤 폭력도, 법률과 제도 시스템을 부정하는 불복의 정치도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02-12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