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장애인 더 배려하고 보듬어 주기를”

“우리 사회가 장애인 더 배려하고 보듬어 주기를”

입력 2014-12-25 00:26
수정 2014-12-25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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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상 특수교육부문 수상 이순영 서울애화학교 교사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고 학교를 떠난 제자들이 생각나서 마음이 아픕니다.”

성탄 전날인 24일 서울시교육상을 받으러 교육청을 향하는 이순영(60) 서울애화학교 미술 교사는 마음 한구석이 무거웠다. 교단에서 보낸 30여년, 가정 여건 등 각종 어려움으로 학교를 떠났던 학생들이 잊혀지지 않아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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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영(왼쪽) 교사가 24일 서울시교육상을 받은 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환하게 웃으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이순영(왼쪽) 교사가 24일 서울시교육상을 받은 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환하게 웃으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이 교사는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미술 지도 및 수화반 운영, 학생 상담 등을 통해 특수학교 학생들의 자존감을 키워 준 공로를 인정받아 특수교육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 진로·직업교육으로 미술에 재능이 있는 학생의 자립을 지원하고, 활발한 가톨릭농아선교회 활동 등으로 청각장애 학생들을 남몰래 돕기도 했다.

현재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청각장애를 지닌 이 교사는 대학원까지 장애인을 위한 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를 다녔다. 장애인을 위한 교육제도나 시설을 찾기 어려운 시절이었다. 그는 “일반 학교를 다닐 때가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였다”며 “장애 차별이 심해 외딴섬에 홀로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미대에 진학해 한국을 대표하는 운보 김기창(1913~2001) 화백에게서 사사하며 화가의 꿈을 키웠다. 하지만 대학원에서 서울농학교에 봉사활동을 간 것이 삶의 전환점이 됐다. 같은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지도해 본 순간, 그들과 계속 같이하고 싶어졌던 이 교사는 특수교육으로 전공을 바꾸고 특수학교 교사가 됐다.

학생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며 “스승이자 친구, 동행자이면서 가족”으로 30년을 보낸 이 교사는 “장애라는 짐을 지고 있지만, 이 세상에 자기 설 자리가 있다고 믿고, 열심히 자기 일을 개척하고 있는 제자들을 볼 때면 참 행복하다”고 미소 지었다. 새해 정년을 맞는 그는 “장애인들은 대개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사회의 편견 때문에 자기가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장애인 교육을 조금 더 배려해 주고, 우리 사회가 장애인들을 따뜻하게 보듬어 주는 사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당부했다.

시교육청은 이 교사와 함께 신용산초 김수명 교사, 신상중 노장호 교사, 삼성초등학교를 각각 제35회 서울시교육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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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12-2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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