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검색 새 콘셉트 발표… 위치·취향 분석 서비스 내년 출시
네이버가 모바일 시대를 맞아 ‘라이브’라는 화두를 제시했다. 17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5’ 콘퍼런스에서 네이버는 모바일이 가져온 역동성에 부응해 시시각각 달라지는 이용자의 수요와 소통한다는 ‘라이브’의 가치를 서비스에 담겠다고 밝혔다.한성숙 서비스총괄부사장은 “PC 시대에는 모든 이용자에게 표준적, 평균적인 정보를 제공했다면 모바일 시대에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뿐 아니라 위치, 취향, 이용상황 등을 분석해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의 기술을 활용해 시시각각 달라지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맥락까지 파악해 소통하는 게 ‘라이브’”라고 말했다.
이 같은 ‘라이브’ 개념은 내년 서비스를 시작하는 ‘라이브 검색’에서 구현된다. ‘라이브 검색’은 ‘통합검색’과 ‘지식검색’을 잇는 네이버의 모바일 검색 콘셉트다. 예를 들어 같은 ‘원피스’를 검색해도 평소 쇼핑을 즐겨 하는 20대 여성에게는 원피스 상품을, 만화를 좋아하는 10대 청소년에게는 만화 ‘원피스’를 가장 먼저 보여 주는 식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좋아요’ 클릭이나 댓글 등의 피드백, 이용자의 상황과 맥락 등의 정보를 수신하고 빅데이터로 분석해 검색에 반영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내년에는 공통의 관심사를 검색하는 이용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채팅할 수 있는 ‘라이브 위드 검색’ 등의 서비스를 출시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11-1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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