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기차 보조금 폐지 검토 지시…K자동차· 배터리 초비상

트럼프, 전기차 보조금 폐지 검토 지시…K자동차· 배터리 초비상

하종훈 기자
입력 2025-01-21 17:47
수정 2025-01-21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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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8조원 들여 美공장 짓고도
올해 세액공제 혜택 못 받을 수도
전기차 판매 하락·시장 위축 가능성
배터리업계까지 실적 악화 불가피
캐나다·멕시코 대상 25% 관세 예고
현지 생산기지 둔 국내기업도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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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대형 체육관 ‘캐피털 원 아레나’에서 무더기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지지자들 앞에서 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날 행정명령에는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폐기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대형 체육관 ‘캐피털 원 아레나’에서 무더기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지지자들 앞에서 이를 들어 보이고 있다. 이날 행정명령에는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을 폐기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전임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폐기하고 캐나다·멕시코에 다음달 1일부터 25% 관세를 부과할 것을 예고하면서 국내 산업계에 초비상이 걸렸다.

우선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이 폐지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IRA엔 미국에서 제조한 전기차에 최대 7500달러(약 1080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제공하는데, 보조금이 폐지되면 전기차 구매 유인이 줄 수밖에 없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IRA에 대응하고자 총 126억 달러(약 18조원)를 들여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생산 전용 공장 HMGMA를 지난해 완공했고, 올해부터 7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것을 기대했기에 낭패를 볼 수 있다.

IRA에 포함된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의 존속 여부도 관심사다. AMPC는 현지에서 배터리 기업이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면 배터리셀의 경우 ◇(킬로와트시)당 35달러, 모듈은 ◇당 10달러씩 환급하는 제도다.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이 지난해 AMPC로 본 혜택이 1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정돼 AMPC 폐지 시 실적 악화가 우려된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 시장 자체가 위축되면서 전기차에 의존하는 배터리 업계의 타격이 더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업계 관계자는 “IRA를 폐기하려면 상하원 동의를 얻어야 하고 배터리 공장이 있는 미시간·오하이오주 등은 공화당 지지 지역”이라면서 “공화당 의원들이 고용 악영향을 우려해 IRA 폐기에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관세 부과 검토를 지시해 현지에 공장을 둔 기업들도 미국 수출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는 멕시코 몬테레이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 15만대를 미국에 수출하는 만큼 가격경쟁력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도 몬테레이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 중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향후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는 방안 등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멕시코에서 TV·냉장고 등 생산 기지를 운영하는 LG전자와 삼성전자도 통상정책 변화에 맞춰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곧장 보편관세 조치를 발표하지 않은 것은 긍정적이지만 멕시코·캐나다에 관세가 부과된다면 우리 기업들이 받을 타격은 간과할 수 없을 수준일 것”이라면서 “각 사가 미국 투자 확대 등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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