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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훈련은 북한이 남측의 작전비행장을 타격할 초대형 방사포를 배치했다고 위협한 것에 대응한 차원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공군은 7일 경남 창녕군의 남지 비상활주로에서 한미 연합 비상활주로 이·착륙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한미의 항공전력 총 10여 대가 참가했다. 한국 공군에서 C-130·CN-235 수송기, HH-47 헬기가 동원됐고 미 공군에서 A-10 공격기, C-130J 수송기, MC-130J 특수전 수송기가 투입됐다.
한국 공군의 공중기동정찰사령부 최춘송 사령관(소장)과 미 특수전사령부 마이클 마틴 사령관(공군 소장)이 현장에서 직접 훈련을 지휘하며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점검했다.
이날 훈련은 한미 공정통제사들이 비상활주로의 지상안전을 확보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공정통제사들은 기상·풍속·풍향 등을 확인하며 착륙 가능 여부를 파악한 뒤 공중에서 대기하던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착륙 허가’ 무전을 보냈다.
이어 공군의 HH-47, C-130, CN-235, 미 공군의 A-10, MC-130J 등이 비상활주로에 접근해 이착륙하는 과정을 훈련했다.
항공기가 완전히 착륙하는 대신 상공 100피트(약 30m) 높이에서 비상활주로를 따라 지나가는 ‘로 어프로치(Low Approach)’ 방식과 활주로에 완전히 착륙했다가 다시 이륙하는 방식이 번갈아 진행됐다.
미 공군의 MC-130J는 비상활주로에 착륙한 후 보급물자를 신속히 내린 후 재이륙하는 과정을 훈련하며 전시 작전 지속수행 능력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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