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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데이터경영팀이 지난 5~7월 편의점 GS25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0㎖ 이상 대용량 페트병 음료 구매 비율이 남성과 여성이 각각 43 대 57로 여성이 대용량 음료를 더 많이 산 것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반면 400㎖ 미만 캔 음료를 구매하는 남녀 비율은 59 대 41로 남성이 더 많았다.
통상적으로 남성이 음료수를 더 많이 마신다는 점을 고려하면 갸우뚱하게 되는 결과다. 그러나 GS리테일은 남녀의 생활 방식 차이에서 온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핸드백을 들고 다녀서 여러 번 나눠서 마실 수 있는 뚜껑 있는 500㎖ 페트병 음료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반면 남성은 여성보다 가방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지 않아 한번에 다 마시고서 음료 용기를 곧바로 버릴 수 있는 소용량 캔 음료를 더 찾는다는 것이다.
실제 200㎖ 소용량 캔커피 판매량만 보면 남성과 여성 구매 비율이 66 대 34로 차이가 더 컸다.
게다가 흡연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남성의 경우, 담배와 함께 짧은 휴식을 즐길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음료로 소용량 캔커피를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GS리테일은 풀이했다.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1800만여 명 GS&POINT 회원 기반의 각 사업부 데이터를 통합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상품 개발을 해나갈 계획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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