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제車 100대 ‘카카오택시 블랙’ 공개
카카오가 고급택시 서비스로 도약의 시동을 건다. 최근 사명을 카카오로 변경하고 모바일 중심 기업으로 체제를 정비한 뒤 처음으로 내놓은 사업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시선이 모인다. 외부로는 카카오톡 감청영장 협조 등 정치·사회적 논란과 내부로는 실적 악화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카카오가 새로운 사업으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5/10/21/SSI_20151021005323_O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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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택시 앱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호출하는 등 기존 카카오택시 서비스와 이용 방법은 동일하나, 결제는 미리 앱에 등록해 둔 카드로 하차 시 자동 처리된다. 기본요금은 모범택시(5000원)보다 높은 8000원이며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미터기를 활용해 시간과 거리를 동시에 계산한 요금이 책정된다. 카카오는 일반 중형택시의 2.5배, 모범택시의 1.5배 수준의 요금이라고 설명했다. 정주환 카카오 부사장은 “비즈니스, 교통약자 이동 등 다양한 수요에 발맞춰 새로운 고급택시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면서 “이르면 이달 중 서울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카카오가 O2O(온·오프라인 연결) 서비스로 본격적인 수익 창출에 나서는 첫 번째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10-2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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